티스토리 뷰

이번에 읽은 책은 2008년도에 만들어진 꽤 오래된 책입니다. 주변 지인의 권유로 한번에 쭉 읽었습니다.

 

사실 넘 오래된 책이라서 책에 대한 리뷰를 올려야하나 고민을 잠시 했지만 뭐... 내가 본 책에 대한 느낌을 정리하는 곳이니 누가 보든지 말든지 상관하지 않고 간단히 정리하려고 합니다. ^^;

 

2007~2008년 금융위기 이전에 주식투자자들은 주식투자를 통해 이익을 얻는다는 것을 당연시 하는 분위기가 있었지만 미국에서 발생한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로 인해서 우리나라 주식시장에는 큰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소위 정보라는 것과 차트 분석만을 가지고 주식 투자를 하는 것이 얼마나 위험한 것인가를 알려주는 계기가 된 것입니다.

 

그러한 분위기 속에서 저자는 기존에 알고 있던 주식투자에 대한 생각을 버리고, 가치투자를 해야한다고 주장합니다. 또한 진정한 가치투자를 위해서는 "기본적 분석"에서 부터 시작해야한다고 적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이책은 기본적분석을 어떻게 공부해야하고, 어떻게 주식투자에 활용할 수 있는지, 기본적 분석을 하는 방법까지 설명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본적 분석을 이용하면 저평가된 주식도 쉽게 찾을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

 

저자가 공인회계사 출신인 것도 있겠지만 기본적 분석을 위한 기본으로 재무제표에 대한 분석을 가치투자의 기본 중의 기본이라고 매우 매우 강조하고 있습니다. 실제 각 개별 재무제표에 무엇을 보아야 하고 각 재무제표의 상호관계 등에 대해서는 친절하게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제가 읽기에는 조금 평이하고 특별한 내용은 아니었지만 초심자가 읽기에는 꽤 유익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개별 종목을 예로 들면서 관련 내용을 설명하고 있는데 예로 들고 있는 것들이 조금 오래전 것이라서 아쉽기는 하지만 "기본적 분석"에 대한 내용을 공부하고 싶다면 한번쯤 읽어볼만하다고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또한 기본적 분석으로서 재무제표 분석에 대한 내용은 괜찮은 편이지만 큰 수익을 올릴 만한 종목을 고르는 방법이라고 소개한 것들은 내용이 약간 부족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블루오션주를 찾아라", "턴어라운드하는 주식을 찾아라", "정부정책 효과가 있을만한 주식을 찾아라" 등의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하고는 있지만 어떻게 라는 부분에 대해서는 여전히 아쉬움이 남습니다. 그냥 각자 알아서 열심히 찾으면 되는건가요?  ㅋㅋ

 

여하튼 가치투자를 위한 기본적분석법이라는 주제로 쓰여진 "주식투자자가 꼭 알아야 할 기본적 분석법"이라는 책을 흥미롭게 읽었고 저의 투자 습관에 대해서도 다시한번 반성하게 되는 기회가 된 것 같습니다.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